1 Day 포토 클래스 ④ 눈 앞에 놓인 풍경에 빛과 색 마법을 더해요

 

 

눈 앞에 놓인 풍경에 빛과 색 마법을 더해요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이라는 작은 네모 상자 안에서 세상을 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더 멀리 닿고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반면에 실재하는 풍경과 마주하고 이를 피부로 감각하는 시간은 짧아졌죠. 온 가족이 함께하는 주말에도 여전히 스마트폰 속 세상에 갇혀 있지는 않나요? 디지털카메라라는 감성의 창으로 서로에게 스마트폰보다 더 넓은 세상을 보여줄 수 있도록, 디지털카메라매거진이 하루 동안 엄마, 아빠, 아이가 함께 배워나갈 수 있는 사진에 관한 기초 연재를 진행합니다. 네 번째 시간은 눈으로 본 풍경에 나만의 색을 더해보는 시간으로, 사진 밝기를 조절하고 화이트 밸런스와 픽쳐스타일,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를 활용해 사진을 어떤 색으로 담을지 고민해봅니다. 


0b47f839e73d5a82b0793af3a24acd40_1579156589_4515.jpg


MONTHLY GOALS

"사진의 전체 밝기와 색감 결정하기!"

 캐논 EOS 200D Ⅱ의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 기능으로 강렬한 색감으로 표현!


◇ 노출 조절을 통해 사진 밝기를 정하고, 색 관련 기능으로 나만의 색 입히기!


엄마 아빠와 함께 배우는 원 데이 포토 클래스 네 번째 목표는 ‘사진의 전체 밝기와 색감 결정하기’입니다. 눈으로 본 풍경을 별다른 설정 없이 담았을 때 밋밋하게 표현되거나, 눈 앞에 마주한 아름다운 장면이 실제로 느꼈던 감동 그대로 담기지 않아 아쉬웠던 경험이 있나요? 사진의 밝기나 색감을 직접 조절하지 않고 카메라에 모든 것을 맡기면 풍경이나 장면을 보며 느꼈던 감동이 잘 전해지지 않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진을 밝고 어둡게 만들어 사진의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하는 방법과 화이트 밸런스 및 색 효과와 관련된 기능으로 원하는 색감을 표현하고 사진의 분위기를 바꾸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Chapter 1

사진의 밝기는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해요 


사진의 밝기는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해요. 카메라가 자동으로 결정해주는 밝기는 밝고 어두움의 적정선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눈으로 본 풍경이 하얗게 날아가거나 지나치게 어둡게 표현되는 부분 없이 적정 밝기가 되도록 촬영해요. 카메라에 의존하는 방법도 좋지만 이번 시간에는 사진을 밝게 표현할지, 어둡게 표현할지 스스로 결정해 우리가 눈으로 보고 머리로 기억하고 있는 장면을 사진 안에 표현해봐요. 

 

 

사진 밝기를 원하는 대로 조절하려면 먼저 카메라 상단 촬영 모드 다이얼에서 직접 수치를 조절할 수 있는 모드로 설정해요. EOS 200D II에는 AV 모드, TV 모드, M 모드가 있답니다. 이때 사진 밝기를 예측하며 촬영 가능한 LCD 모니터를 활용하면 좋아요. LCD 모니터 하단의 -3부터 +3까지 일렬로 된 밝기 조절 바를 터치하면 좌우 수치를 조절해가며 사진의 밝기를 결정할 수 있어요.  기준이 되는 숫자 0은 카메라가 장면을 파악해 적정선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적정 밝기’를 의미해요.  0보다 낮은 수치로 조절하면 어둡게 촬영하는 ‘마이너스 밝기’,  반대로 높은 수치로 조절하면 밝게 촬영하는 ‘플러스 밝기’로 촬영돼요. 마이너스 밝기와 플러스 밝기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 마이너스 밝기는 사진을 어둡고 깊이감 있게 표현해요


마이너스 밝기는 사진을 어둡게 표현해요. 색이 진해지고 밝고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또렷하게 구분되기 때문에 강한 인상을 주고 동시에 깊이감 있게 주인공을 묘사할 수 있어요. 그림자 진 풍경을 강조하고 싶거나 흑백, 야경 촬영에서는 마이너스 밝기로 촬영하면 더욱 강렬한 표현이 가능해요. 

 

 

◇ 플러스 밝기는 사진을 밝고 화사하게 만들어요


플러스 밝기는 사진을 밝게 표현해요. 색이 옅어지고 밝고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아 전체가 화사하게 연출되기 때문에 부드럽고 몽환적인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다만 지나치게 밝으면 흰색으로 표현될 수 있으니 메뉴 [촬영 설정]-[자동 밝기 최적화 기능]의 강도를 미리 설정해놓아요. 


Chapter 2

우리 주변 빛이 가진 색에도 따듯하고 차가운 온도가 있어요

 

이제 사진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색에 대해 알아봐요. 우리 주변 빛이 가진 색에도 온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화이트 밸런스는 우리가 마주한 장면에서 흰색을 기준점으로 잡아 흰색을 흰색으로 표현하도록 사진에 담길 색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요. 장면에 따라 빛의 색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자연스럽지 않은 표현을 방지하는 것이지요. 



화이트 밸런스는 수치 조절을 통해 장면이 가진 빛의 종류에 따라 사진이 자연스러운 색상으로 표현되도록 하는 역할을 해요. 장면에 따라 어떤 수치로 촬영할지 모두 외워야 하냐고요? 그렇지 않아요. EOS 200D II는 자동으로 수치를 지정해주는 ‘자동 모드’를 비롯해 보편적인 장면의 적정 수치를 미리 지정해두고 사용하는 다양한 모드를 지원해요. ‘태양광’은 낮에 야외에서, ‘그늘’은 그늘진 곳에서, ‘흐림’은 흐린 날이나 해 질 녘에, ‘텅스텐광’은 실내 백열등 아래서, ‘백색 형광등’은 실내 형광등 아래서, ‘플래시’는 조명을 활용할 때 사용해요. 


흐린 날 태양광으로 촬영하면 차가운 인상을 주기 때문에 따뜻한 색온도를 더하는 ‘흐림’으로 촬영합니다.



실내 백열등 아래서 ‘자동’으로 촬영하면 지나치게 따듯한 색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차가운 색온도를 더하는 ‘텅스텐광’으로 촬영합니다.

 

Chapter 3

필터를 더하듯 선택 한 번으로 사진의 분위기를 바꿔요

 

화이트 밸런스로 장면을 자연스러운 색으로 연출했다면 이번에는 색과 여러 효과를 더해 나만의 장면으로 표현해봐요. EOS 200D II는 촬영 전에 필터를 입히듯 촬영하는 ‘픽쳐스타일’과 ‘필터 효과’, 촬영 전과 이후에 결과물에 다양한 색감을 더해보는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요. 하나씩 차례로 색 효과 기능을 익혀볼까요?

 

 

01.

상황에 맞는 자연스러운 색과 표현을 결정하는 픽쳐스타일

 

픽쳐스타일은 상황에 맞는 자연스러운 색과 표현 방법을 지정해두고 빠르게 불러오는 필터예요. EOS 200D II는 장면별로 8가지 기본 모드를 지원하고 사용자가 직접 수치를 지정하는 사용자 설정 모드 3개를 제공해요. 기본 모드에서도 카메라 좌측 상단 ‘INFO’ 버튼을 누르면 샤프니스, 콘트라스트, 채도, 색조 수치를 상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요. ‘샤프니스’는 선명도로, 수치가 높을수록 전체 윤곽이 뚜렷하고 선명해져요. 다만 지나치게 뚜렷해지면 부자연스럽기도 해 캐논은 강도, 세세함, 임계값을 각각 설정하도록 배려했어요. ‘콘트라스트’는 밝고 어두운 부분이 얼마나 차이를 보이는지를 말해요. 수치가 높으면 대비가 뚜렷해져 강한 인상을, 낮으면 부드러운 사진을 만들 수 있어요. ‘색조’는 비슷한 계열에서 색 자체를 바꾸고 ‘채도’는 색의 선명도와 농도를 바꾸는 역할을 해요.





02.
후보정 없이 독특한 색 표현을 더하는 특수 효과, 필터 효과

필터 효과는 픽쳐스타일처럼 간단한 설정만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특수 효과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한 보정 없이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에요. EOS 200D II는 거친 흑백, 소프트 포커스, 어안렌즈 효과, 유화 효과, 수채화 효과, 토이 카메라 효과, 미니어처 효과 등 7가지 모드를 지원해요. LCD 모니터의 Q(퀵 메뉴) 버튼이나 카메라 상단 촬영 모드 다이얼의 ‘필터 효과’로도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어요. 후자의 경우 태양과 같이 강한 빛을 포함해 촬영할 때 하얗게 날아가거나 지나치게 어두워지는 부분 없이 전체를 선명하게 묘사할 수 있는 다양한 HDR 모드까지 선택 가능하답니다.



03.
촬영한 전과 후에 다양한 색과 효과를 적용해보는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는 촬영 장면별로 모드를 설정하지 않고 컬러별로 모드를 결정해 촬영자의 의도를 담은 창의적인 표현에 유리해요. 촬영 모드 다이얼을 인텔리전트 오토로 설정한 뒤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를 선택하거나 촬영 후에 결과물을 보면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어 편리하죠. 컬러별 필터 선택 외에도 배경을 흐리거나 밝기, 콘트라스트, 채도, 색도 조절은 물론 예시처럼 흑백으로 변경할 수도 있어요. 픽쳐스타일처럼 장면별로 선택하고 일일이 수치를 조절하는 일에 익숙하지 않은 촬영자에게는 아이콘과 설명으로 쉽게 이해하고, LCD 모니터로 변화를 살피며 촬영하는 이 기능이 특히 유용해요.

POINT 요점 정리

"사진 밝기와 색, 표현을 직접 조절해 나만의 분위기가 담긴 사진으로 연출해요"

f231820aad96eff6b3cdd498b17ab566_1582184458_1531.jpg 

 

오늘은 사진 밝기와 색, 표현을 조절해보며 눈 앞 풍경을 나만의 장면으로 담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직접 수치를 조절해 촬영할 때는 사진 밝기와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해 분위기를 결정하고 픽쳐스타일로 디테일을 표현해보면 좋겠죠? 만약 이러한 설정법이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필터 효과나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 같이 쉽고 간편한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가족과 함께 사진을 촬영해보고 눈 앞에 놓인 같은 풍경을 어떤 의도를 담아 나만의 색으로 표현했는지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꼭 가져보세요. 어떤 기능을 활용했는지도 공유하면 좋겠죠?



[출처] 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DCM)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DCM)

디지털 카메라 매거진 (DCM)

정기구독 상세보기